• 은행소개
  • 인사말
은행소개

인사말

국내에서도 Codex(국제식품규격) 기준에 적합한 ‘유기축산품질인증제’가 도입됩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국내여건에 적합한 유기축산 농가 모델과 프로그램을 개발, 우선 내년부터는 축종별로 유기 축산 시범농가 육성 및 시범 판매장을 설치하는 등 점차 유기축산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는 우리나라도 캐나다 오타와에서 개최된 제 28차 Codex 식품표시분과위원회에서 유기축산에 관한 지침안에 합의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안전하고 환경친화적인 축산업을 지향하는 국제적인 추세에 부응하기 위해 유기축산에 관한 국제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Codex 회의에 계속 참여, 국토면적이 협소한 아시아국가들과 연대하여 이번 지침안을 완화하는데 우리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되었습니다.

그 결과 가축복지가 보장되는 조건에서 각국의 전통적인 사양체제의 구조가 방목지에 접근하지 못하는 예외규정을 인정하고, 유기축산 예외규정을 오는 2005년까지 한시적으로 적용하는 규정도 삭제되었습니다.

유기가축에는 유기농법으로 생산되고 유전자변형이 되지 않은 사료의 급여, 항생제, 번식 및 성장호르몬 사용금지, 휴약기간은 법적 요구기간의 2배를 준수해야 하는데 합의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생물자원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고조되어 자국의 생물에 대한 가치를 인지하고 자원화하고 있으므로 국가적 차원에서 생물자원관리체제를 하여야 하며, 우리나라의 생물자원에 대한 보호는 물론 공동적 자원 이용을 위한 연구가 절실하며, 세계적으로 그운영체계를 가동하고 있습니다.

동물생리활성물질 자원 은행에서는 국민 소득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고품질 안전 축산물 생산를 위하여 약리적 기전이 우수한 약용자원및 IgY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을 인지였고, 수많은 연구자들이 지난 수년간 약용자원의성분의 생리적 기능중 지금까지 비타민 C, carotenoid, cellulose 등의 성분들이 항 돌연변이 원성을 비롯한 함종양활성, 암유발억제활성, 항산화성, 콜레스테롤저하작용, 또는 정장작용등의 생리적 기능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냈습니다. 그러나 동물의 적용에 대하여는 연구가 부진하며, 그 소재개발 및 통합응용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동물생리활성물질 자원은행은 동물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생리활성소재 등을 동물작용에 연관된 동물관련약용자원 ,동물분비 생리활성물질및 QC를 위한 실험동물등을 확보하여

또한 ,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자및 동물성장에 필요한 생리활성 소재 등의 확보 및 분양을 통하여 자원확보 및 허브를 구축하고, 분양 및 표준화에 대한 one-stop 시스템을 개발함은 물론 동물의 적용에 대한 정보를 구축하겟습니다.

최종적으로는 국외의 동물생리활성물질의 소재분양 및 확보를 통한 동물생리활성물질자원의 앵커구축을 통하여, 동물산업의 고부가치 창출및 동물생명과학 연구에 크게 기여 할 수 있는 동물생리활성물질자원은행을 구축하고자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동물생리활성물질은 동물산업에 관련된 연구 및 이러한 자원을 기초로 하는 다양한 관련연구를 위해 필수적인 자원이기 때문에 이들 분야에 관여하는 연구자들의 관심과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